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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예방-「다문화 교육 자료」 - 다문화 인식 개선 자료 1

2019-07-10 11:30:50

작성자 : 학생생활상담센터

조회수 :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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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예방교육 - 다문화 교육자료

                       '다문화' 인식 개선


▮‘다문화주의’는 1970년대 처음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이민자가 많은 국가를 중심으로 대두되었다. 이후 캐나다가 1971년 문화주의 조례(Multiculturalism Act)를 채택하여 공식적으로 다문화의 정책을 시행했고 이후 그 용어가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 이후 늘어나기 시작한 이주 노동자와 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 가정이 점차 늘었고 2006년 이후 다문화주의가 부각되었다.
 
 
▮다문화주의란 무엇인가?
다문화주의에 대한 공통된 인식과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문화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국가의 수만큼, 다문화주의를 연구하는 학자의 수만큼 다양한 층위의 정의가 가능하다. 이처럼 정의와 유형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문화적 다양성에 근거한 삶의 방식, 실천, 관심을 뜻하는 정체성을 모두 인정한다는 공통적인 속성을 지니기도 한다.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나라는 이런 이유로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 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한다.
 
 
▮다문화 가정이란?
다문화 가정이란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 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말로 2006년 4월 건강가정시민연대가 가정 용어 개선을 위해 사용을 권장하면서 처음 등장했다. 2006년 5월 교육부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지원책을 발표하며 공식적으로 채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경북보건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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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 문의 : 경북보건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학생문화관 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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